부동산 정보

GTX-A 실물 열차 공개와 노선, 개통시기

장영자 2021. 4. 21. 11:58

GTX-A라인에 종점인 동탄역 근처에 여울공원에 GTX-A 열차가 실물공개 된다고 해서 다녀왔습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인 이 열차개통시기를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유야 다 아시다시피 신도시 자체는 서울접근성이 편리하며 서울로 직장 출퇴근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출퇴근의 편의성 때문에 열차 개통이 되는 시기를 손꼽아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교통호재 = 부동산값

또한 GTX-A라인 노선 개통시기를 엄청나게 기다리시는 이유중에 하나가 앞전 사이클이 빠른 다른 신도시에서도 볼 수 있듯이 부동산값의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개통시기 전후로 부동산 매매계획을 세우시거나 매수시점을 잡으시거나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앞전 신분당선 개통전후로 주변 부동산값의 편차를 볼 수 있듯이 서울진입이 20분대로 가능하다면 생활의 편의성이 정말 어마어마해질것 같습니다.

 

2018년 부터 착공에 들어갔던 GTX-A라인의 공사 공정률이 아주 낮아서 예정했던 2023년에 개통은 불가능하다고 보시는게 다수의 의견인데요. 그 와 별도로 실물의 열차가 4월22일까지 공개 된다고 해서 일단은 보고 왔습니다.

동탄역 옆쪽으로 여울공원 있는데 여울공원 초입에 열차 한칸이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10시반부터 입장이 가능하다고 해서 저는 아쉽게도 내부는 들어가보지는 못했는데 그래도 실물 열차를 한번 봐보는거하고 안보는거하고는 생각에 차이가 있을꺼 같아서 9시반 정도에 가서 보고 왔습니다.

 

일단 누구나 알고 있지만 GTX-A의 사업목적은 수도권의 교통 혼잡 완화 및 경쟁력 강화이며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 교통부담 완화를 목적으로 철도를 통한 획기적인 대중교통체계 구축 고효율 저탄소 교통수단의 목적으로 사업시행이 되면 20분대의 서울 도심 진입이 가능한 아주 좋은 교통 수단이 될듯 합니다.

 

 

GTX-A라인은 현재 확정된 역이 동탄,용인,성남,수서,서울역,연신내,대곡,킨텍스,운정까지 동탄에서 서울통과 파주까지 10개노선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 타당성 검사하고 2018년 ~ 2023년까지 공사기간을 잡았지만 중간에 땅파다 보니 이것저것 나오고 공사 중단되고 뭐 이러다 보니 공정률이 10%채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기존에 새로 조성하는 운정부근이나 동탄역부근은 문제가 없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미 도심지로 자리잡혀 있는 서울지역을 공사한다는건 정말 쉽지 않을꺼라고 생각 합니다.

 

 

약간 홍보성으로 한칸만 되어 있지만 시속180km로 달리며 동탄역에서 삼성역까지 18분 예상하고 있습니다. 서울 도심지를 버스로 접근하는게 약간 힘든점도 있고 한데 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 하나 공급이 되면 생활이 아주 편리해질께 보입니다. 사실 주말에 서울 놀러가고 싶어도 교통체증도 문제지만 주차가 가장 문제 인데요. GTX-A 개통시기에는 가족단위로 주로 되어 있는 인구구조로 인해 주말에 서울나들이 하기 불편했던 인구들도 상당히 수혜를 볼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약간 일찍 도착하는 바람에 내부는 들어가보지 못했지만 특징적으로 좌석이 커지고 넓게 앉기 좋게 배치가 되어 있으며 좌석 중간중간에 손잡이로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그리고 위쪽으로 자리했던 짐올려놓는곳은 사용을 거의 하지 않는 관계로 이번 열차에서는 아예 없애버렸다고 합니다.

원래 GTX-A라인 개통예정은 2023년 이지만 현재 공사 진행상황으로는 23년 개통은 불가능할것으로 예상하며 2024년~2026년 사이에 개통이 유력해 보인다고 합니다. 거기에 인동선(동탄~인덕원선)이 시기상으로 살짝 먼저 개통될수도 있다는 이야기들도 하며 2027년에 동탄트램이 완성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네요.

조금 빨리 완성되면 좋겠지만 공사가 지연 되는 부분은 어쩔수 없는 부분 같습니다. 하루빨리 신도시가 완성된 모습들을 많이들 보고 싶을텐데요. 저도 마찬가지로 교통인프라 한번 제대로 누려보고 싶네요. 많은 분들도 마찬가지겠지만 교통인프라 개통후 동탄2신도시의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