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보

전세자금대출 받고 전세집 구하기

장영자 2020. 11. 26. 22:29

요즘 전세집을 들어가실때에 전세자금대출을 안받으시는분은 없죠? 몇억씩 하는 전세를 그냥 현금으로 들어간다는건 살아봐서 아시겠지만 불가능에 가깝지요. 

전세자금대출은 받고서 전세집을 구하는데 일반인인 내가 어떤식으로 거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아야 하는지 막막하실수 있는데요. 제가 오늘 전세자금대출받고 전세집 계약하고 입주하는 과정을 알려드리려고 하니 잘 읽어보시고 전세집 구하는데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1. 예상 보증금 확인하기

2. 전세자금대출 가능여부 확인

3. 전세집 고르기

4. 전세 계약서 작성

5. 은행에 대출서류 넣기

6. 잔금 치르고 입주

 

1. 예상 보증금 확인하기

보통 많은 분들이 내가 어느정도 비율로 나오는지도 모르고 집부터 확인을 하고 전세자금대출을 문의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사실 비효율적입니다.

전세자금대출은 보통 개인소득,개인신용에 문제가 없다면 80%, 약간 소득이 낮게 잡히거나 하면 70%정도 나옵니다. 거기에 조건이 안되서 안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내가 가고자 하는 지역에 시세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1억 짜리 전세를 들어간다고 가정해보면 내가 80% 나오는 사람이라면 현금 2000만원 준비하시면 되시고 70% 나오시는 사람이라면 현금 3000만원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2. 전세자금대출 가능여부 확인

많은 분들이 이 순서를 거치지 않고 집을 먼저 보시려고 하십니다. 집을 백개를 보여줘도 전세자금대출이 내가 되는 사람이다라는 이야기를 은행으로 부터 듣지 못하고 오셨다면 계약을 못합니다. 그럼 잠시 은행 확인하는 사이에 전세집 다른사람이 계약이 되겠죠? 그럼 일 처음부터 다시 해야겠죠?

전세자금대출을 알아 보실때에 많은 분들이 또 착각하는 부분이 주거래은행을 가야 나오거나 더 많이 나온다라고 생각을 하시는데 이 부분은 하등의 관계가 없습니다. 각 은행 지점별로 외부영업 다니시는 대출상담사분들이 계십니다. 은행 방문 하실분들은 은행 방문하셔서 물어보셔도 되는데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대출상담사 소개받고서 전화로 상담하시면 소득증빙 등등에 대해서 물어보고 나오는지 안나오는지 판단을 해주십니다.

 

3. 전세집 고르기

대출상담사분을 통해서 전세자금대출이 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으셨으면 실제로 내가 원하는 지역을 가셔서 물건을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집을 보기에 앞서 중개사무소에 전세자금대출 받아야 한다고 이야기 하시면 경험을 통해서 알듯이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집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집주인 동의가 가능한집을 보여 줍니다.

현장답사를 하면서 마음에 드는 집이 있다면 되도록이면 빨리 결정을 하시고 계약 진행 일정을 잡으세요. 왜그러냐하면 전세집이 생각보다 빨리 나갑니다.

 

4. 전세 계약서 작성

계약서 작성시 꼭 집주인 만나서 계약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특약사항에 "전세자금대출 미승인시 조건없이 계약금을 반환한다" 라는 특약을 꼭 기재 하시면 됩니다. 계약 하기전에 알아보고 했어도 사람이 하는일이기 때문에 만에하나라는게 있습니다. 그 만에하나를 대비해서 꼭 기입을 하고 진행하는게 좋겠습니다.

5. 대출서류 은행에 넣기

계약진행을 하고 계약서상에 확정일자 받고 은행에서 이야기하는 서류 챙겨서 전세자금대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간혹 잔금까지 몇달에 여유가 있다고 서류를 늦게 넣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계약 진행하고 서류를 바로 은행에 넣어서 전세자금대출이 된다 안된다에 대한걸 정확하게 알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나 사람이 하는일이다 보니 반려가 나면 기간이 얼마 안남은 상태에서 해결하려고 하면 상당히 힘이 듭니다. 

6. 잔금 후 이사

잔금날짜에 전세자금대출 받은 금액은 은행에서 임대인통장으로 알아서 들어갈테고 나머지 잔금은 주인에게 입금을 해주시면 됩니다. 

혹시 잔금날이 토요일,일요일,공휴일에 걸린다면 보통 그 주 금요일에 입금이 되거나 공휴일 전날 입금이 되니 참고하시고 전세집 계약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